혼자 떠나는 캠핑 이것만 알면 안전해요

캠핑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연 속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기에 아주 좋은 활동입니다.

특히 혼자 떠나는 캠핑을 계획하고 있다면 안전과 편의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혼자 캠핑을 갈 때 필요한 준비물과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혼자 떠나는 캠핑 준비물과 유의사항

혼자 떠나는 여행

캠핑을 즐기기 가장 좋은 계절은 봄과 가을입니다. 특히 5~6월은 캠핑하기에 최적의 기간으로 꼽힙니다.

최근에는 처음으로 캠핑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캠핑이 로맨틱한 기억이 되지는 않습니다.

특히 1인 가구가 혼자 캠핑을 계획하고 있다면 긴급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첫 캠핑 가까운 곳에서 시작하세요

첫 캠핑은 멀리 떠나기보다는 집에서 한 시간 이내의 장소에서 1박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운 날씨나 추운 날씨는 피하고, 출발 날짜에 비나 눈이 온다면 계획을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떠나는 캠핑을 즐길 때는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캠프장을 선택할 때는 휴대 전화 전파가 잘 닿는지 확인하고, 밤에도 관리인이 있는 캠프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인이 상주하는 캠프장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안전합니다.

또한, 상점, 화장실, 샤워 시설 등의 편의 시설이 있는 캠핑장을 선택하세요.

캠프장을 선택할 때는 위치 정보가 중요한데, SNS에 실시간으로 위치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위치를 타인에게 알리는 것은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캠핑 후에 사진을 올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여성 솔로 캠핑의 경우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리동에 사람이 거주하는 캠프장을 선택하면 문제가 발생했을 때 바로 해결할 수 있어 안심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캠핑을 위한 복장

캠핑장 준비물 및 유의사항

캠핑에 적합한 복장을 선택할 때는 기온과 날씨 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기능성 높은 의류와 소지품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 복장으로는 속옷, 티셔츠, 긴팔 셔츠, 긴 바지, 하이킹 슈즈/스니커즈, 배낭이 필요합니다. 또한, 캠핑 시 곤충 제거를 위해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 할수있는 모자, 선글라스,선크림은 필수입니다. <<자외선차단제를 고르는 방법 알아보기

계절별 캠프 복장 포인트

봄·가을

기온 변동에 대비해 마운틴 파커, 윈드 브레이커,긴팔 가디건,후드등을 착용합니다.

여름

자외선과 열사병 대책을 위해 버킷 모자, 자외선 방지 모자, 흡수속건성 높은 의류를 착용합니다.

겨울

보온 효과가 뛰어난 울·모직 소재 이너웨어, 레깅스, 다운 재킷, 두꺼운 양말, 장갑, 머플러, 니트 모자를 착용합니다.

캠핑에 필요한 준비물

혼자 떠나는 캠핑을 계획하고 1박을 머물 생각이라면 관련 장비를 신중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텐트 설치를 위한 텐트, 망치, 장갑이 필요합니다. 텐트를 설치한 후에는 맨땅에 잘 수 없으므로 매트리스, 담요, 침낭, 베개도 필수입니다.

항목준비물
조리도구가스버너,부탄가스,코펠,조리도구,접시,숟가락,컵
보관 및 설거지아이스박스, 설거지 도구
기본장비테이블과 의자,조명,전기 연장선, 세면도구,수건,화장지,캠핑 카트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가볍고 쉽게 사용할수 있는 원터치텐트 알아보기

이 외에도 캠핑 장비는 사용 빈도가 낮고 보관 중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장비가 부피가 커서 작은 집에 사는 1인 가구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용이 많이 드는 텐트 등의 장비는 대여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1인 가구를 위해 무료로 캠핑 장비를 대여해주는 지방자치단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거주하는 지역의 행정복지센터에서 이러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만약 관련 프로젝트가 시행되지 않는 지역이라면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캠핑 에티켓: 모두가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캠핑장은 다른 캠퍼들과의 거리가 가까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캠퍼들 사이에서 암묵적으로 정해진 기본 매너를 지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녁 10시에서 11시부터 아침 7시에서 8시까지는 캠핑장 매너 시간 또는 에티켓 시간으로 여겨집니다. 이 시간 동안은 조용히 해야 하므로 매너 시간에는 큰 소리를 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밤늦게 캠핑장에 도착하면 텐트를 설치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을 줄 수 있으므로 적어도 매너 시간 전에 도착하여 설치를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낮이나 밤에 블루투스 스피커로 음악을 크게 듣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장에서 불을 피우고 싶다면 반드시 별도의 화로를 사용해야 하며, 사용 후 남은 재는 지정된 장소에 버려야 합니다.

근처의 나무나 풀을 땔감으로 사용하면 많은 연기가 발생하므로, 미리 가공된 장작이나 자연 점화제가 코팅된 숯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요리

안전하게 솔로 캠핑 즐기기

솔로 캠핑에서는 보안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캠핑 장비와 소지품을 도난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화장실이나 다른 활동에 참여할 때 짐을 남기고 가는 경우가 많지만, 귀중품은 반드시 잠금 장치가 있는 차량이나 상자에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텐트의 지퍼에 자물쇠를 사용하고, 주위 캠핑 인사들과 인사를 나누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서로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캠핑 중 귀중품은 차량이나 잠금 장치가 있는 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텐트를 떠날 때는 반드시 지퍼를 잠그고, 열쇠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싼 캠핑 장비는 쉽게 접근할 수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의자 등은 말뚝에 고정해 두면 도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위 캠핑 인사들과 인사를 나누어 두면, 서로의 짐을 지켜줄 수 있어 더욱 안전합니다.

솔로 캠핑은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며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입니다. 하지만 안전과 보안에 주의해야 하며, 캠프장 선택부터 귀중품 보관, 적절한 복장까지 신경 써야 합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솔로 캠핑을 위해 위의 팁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초보 캠퍼들을 위한 캠핑준비물 알아보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